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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문득 모든 자동차의 자동변속기의 순서가 같다는게 신기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운전을 하게 되면 수동으로 많이 하였지만

 

요즘에 대부분의 자동차는 자동변속기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운전을 할때는 D

 

후진을 할때는 R

 

주차를 할때는 P

 

가끔 사용하는 중립기어 N

 

사실 자동변속기를 사용하게 되면 기어는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거 같습니다

 

변속기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주행 상황에 맞춰 적합한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변속기는 앞서 말했듯이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가 있습니다

 

수동변속기는 요즘 가정차에는 자주 쓰지 않지만

 

트럭이나 큰 차 같은 경우는 아직도 수동변속기를 사용합니다.

 

수동변속기는

 

 

 

운전자가 클러치를 밟아가며 직접 기어를 변속하는 방식입니다.

 

속도가 변함에 따라 클러치를 밟아 변속을 해줘야하기 때문에

 

익숙해지기 어려운 단점이 있지만

 

직접 기어를 변경하기 때문에연비가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변속기는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 자동적으로 변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동으로 변환해주기 때문에 별도로 클러치를 밟아줄 필요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 운전 시 더욱 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동변속기를 자세히 살펴보면

 

P-R-N-D의 순서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조하는 자동차가 다른데 왜 같은지에 대해 의문을 가진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과거에는 제조사마다 위치나 종류 순서 등이 달랐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바꾼 차에서도 전에서 사용하던 순서로 기억하고 잘 못 조작하게 되어

 

사고가 발생하는 일이 많았다고 합니다

 

P-N-D-R의 순서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고 하는데

 

이는 D와 R이 가까워서 운전자들의 실수가 잦고 사고도 많이 일어나서

 

D와 R 사이에 중립기어 N을 배치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표준화를 위해 순서를 법제화 하면서

 

1965년 현재와 같은 순서로 P-R-N-D로 정해졌다고 합니다

 

미국을 시작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법제화가 되었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한국 국토교통부령 제 99호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 13조 3항

 

'자동변속장치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한다'라고 명시 되어있으며

 

1호는 '중립 위치는 전진 과 후진 위치 사이에 있을것' 이라고 명시 되어있습니다

 

최근에는 점점 자동차의 기어봉이 없어진 형태로도 많이 나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어는 조작횟수는 많다고 할 수 없지만

 

그래도 자동차의 기어변속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에 글을 쓰면서 조작 실수 방지 때문에 이렇게 바뀐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모두 위치를 잘 숙지하여 실수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주의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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